I.D    암호   
회원가입암호분실

                               

토론

사람공부

한국학

교육

대학

인물

음식

 

자동차

부동산

경제

법률

군사

 

 

스포츠

영어

영화

방송

생활

음악

취미

보험

병원

클리닉

건강

Q&A

중고

직장

 

 

총류

철학

종교

사회

과학

기술

예술

언어

문학

역사

컴퓨터

창업

지역

범죄

 

 

알림

이미지

동영상

뉴스

자격

기업

아동

여행

서비스

결혼

북한

쇼핑

여성

 

 

 


 

 

 
114m.com 철학 게시판

철 학

 

 

 

 

 


 

2023. 12. 08.  
LIST  VOTE  MODIFY  DELETE  WRITE  REPLY 
   제목: 성리학(性理學)의 발달
글쓴이: com114m  조회: 2716   추천: 651
성리학(性理學)의 발달


(1) 성리학의 구조

성리학은 우주만물의 이치와 인간사회의 문제를 이기론을 통해 설명하는 새로운 유학이다. 중국 송나라의 주자에 의해 집대성되었기 때문에 주자학, 주자성리학, 송학, 신유학 등으로 불린다. 이기론(理氣論)은 우주만물의 생성하고 변화하는 모든 것이 이(理)와 기(氣)의 결합으로 구성된다고 간주하는 철학체계이다. 여기서 이는 기에 질서를 부여하고 통제하는 불변의 존재로서 사물의 성질을 결정하며, 태극(太極)이나 도(道)로 표현되기도 한다. 기는 이의 주재를 받아야 할 존재이며 끊임없이 생겨나고 없어지면서 사물의 형태를 결정한다고 설명한다.

이기론을 바탕으로 인간의 심성을 설명한 인성론은 '인간의 본성이 곧 이(理)'라는 성즉리(性卽理)와 '심이 성과 정을 아우르는 주재자이며 양자 사이에서 선택하는 주체'라고 하는 심통성정(心統性情)으로 체계화되었다. 즉 심이 아직 드러나지 않은 상태가 성으로서 도덕적 본성이며, 이미 드러난 후에는 정으로서 개인적 욕망을 가리킨다. 그리고 맹자가 말한 바에 따르면 성은 사단(四端)이고, 정은 칠정(七情)을 가리킨다.

사단은 인간이 본래부터 지니고 있는 네 가지 속성인 인■의 ■예■지를 가리킨다. 인(仁)은 측은지심(惻隱之心: 딱하게 여겨 언짢아 하는 마음)에서, 의(義)는 수오지심(羞惡之心: 자기의 착하지 않음을 부끄러워하고 남의 착하지 않음을 미워하는 마음)에서, 예(禮)는 사양지심(辭讓之心: 사양하고 남을 공경하는 마음)에서, 그리고 지(智)는 시비지심(是非之心: 옳고 그름을 가리는 마음)에서 각각 비롯된다고 설명한다. 또한 이 인의예지를 본연지성(本然之性)이라고 하여 한 점 티가 없이 지극히 착하고 순수하고 한결같다고 한다.

반면에 칠정은 희(喜: 기쁨), 노(怒: 성냄), 애(哀: 슬픔), 락(樂: 즐거움), 애(愛: 사랑), 오(惡: 미움), 욕(慾: 욕심)의 일곱 가지 기질을 가리킨다. 이 기질에 의한 것을 기질지성(氣質之性)이라고 하여 인의예지를 갖춘 본연지성과 대비해 설명한다.

결국 성리학이 바탕을 두고 있는 이기론은 이와 같은 본연지성을 이, 기질지성을 기라고 파악하는 데서 출발하고 있다. 본연지성은 이이기 때문에 지극히 순수하고 착하고 한결같으며, 기질지성은 기이기 때문에 움직이며 맑고 탁하고 순수하고 잡스런 것을 다 갖추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인성론의 핵심인 성즉리의 상태를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심성을 수양하여 도덕적 의무감인 천리(天理)를 보존하고 인간적 욕망인 인욕(人欲)을 제거하는 것이 인간이 당면한 최대의 과제라고 파악한다. 천리의 구체적 내용이 곧 삼강(군위신강, 부위자강, 부위부강)과 오륜(군신유의, 부자유친, 부부유별, 장유유서, 붕우유신)이다.


(2) 성리학의 보급과 발달

성리학은 고려중기이후 원나라를 통해 우리 나라에 전래되었다. 안향■이제현■이색 등을 거치면서 성리학에 대한 이해가 심화되었다. 특히 성균관에서 성리학을 가르치고, 충목왕 4년(1344)에 {논어}■{맹자}■{중용}■{대학}이 과거과목으로 채택되면서 성리학의 보급은 크게 확대되었다.

불교가 크게 발달했던 고려왕조는 말기에 이르러 불교 사찰을 중심으로 사원경제가 발달하면서 동시에 사회경제적 폐단이 크게 늘어났다. 성리학을 배우면서 등장하기 시작한 신진사대부는 당시 고려사회의 사회경제적 폐단이 초래된 주된 요인이 불교 및 그 사상에 있다고 주장하였다. 정도전을 비롯한 신진사대부들은 척불론을 제기하였다. 조선왕조가 건국되면서 성리학은 새로운 통치이념으로서의 역할을 하게 되었다.

성종대에 이르러 김종직■김굉필■정여창 등을 중심으로 한 초기사림의 등장은 조선초기의 학문적 경향과 전통에 일대 전환을 가져왔다. 이들은 훈구의 비리와 전횡을 성리학적 명분론에 입각하여 비판하였다.

그러나 성리학적 질서가 더욱 확대되는 것은 연산군대에 일어난 무오사화 및 갑자사화에 의해 늦어졌다. 또한 중종대에 이르러 조광조를 비롯한 기묘사림은 군주에게 철저한 수신을 요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이상적인 왕도정치를 이룩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이들의 지나치게 급진적이고 이상주의적 개혁정치의 요구는 기묘사화로 좌절되고 말았다. 계속해서 을사사화가 발생하였다. 향촌으로 되돌아간 사림은 향약보급을 통해 향촌질서의 안정을 도모하고, 서원의 건립을 통해 후학을 양성하는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였다. 거듭된 사화를 통한 훈구 및 권신의 탄압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성리학을 연구하는 학자들의 수는 비약적으로 증가하고 지역적으로도 크게 확산되었다.

마침내 명종말 선조초에 이르러 정치주도세력 모두는 사림으로 충원되었다. 아울러 성리학에 대한 연구수준이 높아지면서 성리학에 대한 이해의 차이가 드러나기 시작하였다. 성리학의 이해수준이 높아질수록 학파와 더불어 정파의 차이가 생겨났다.

학설의 차이, 지역적 차이 등을 바탕으로 16세기 중반부터 서원을 중심으로 하여 학파가 형성되기 시작하였다. 동인은 퇴계 이황을 종장으로 한 영남학파, 서인은 율곡 이이를 종장으로 한 기호학파로 각각 나누어졌다. 율곡의 사상은 퇴계의 사상을 보완한 것으로 이후 율곡학파의 학자들에게 전승되어 퇴계의 성리학과 더불어 조선성리학의 양대 산맥을 이루게 되었다. 이와 같이 주자 중심의 성리학적 세계관은 조선사회에 완전히 뿌리 내리고 성리학은 지배사상으로서의 지위를 확고히 차지하게 되었다. 그러나 주자성리학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면서 불교, 양명학, 도교 등의 사상을 이단으로 금지 탄압하였다. 
LIST  VOTE  MODIFY  DELETE  WRITE  REPLY 





전체글 목록 2023. 12. 08.  전체글: 8  방문수: 15983
  『명상록』의 황제 아우렐리우스 거대 석상 발굴 114m.com1294338
  [GMC강연] 삶을 무엇으로 채워야 하는가 - 진중권 철학11379350
  최장집 교수 "한국 정치인들 '신념윤리' 없다" com114m1933509
  대학과 중용 com114m2755700
  성리학(性理學)의 발달 com114m2716651
  1. 성리학의 기본적 이해 com114m2342647
  성리학이란.... com114m2250646
  손석희, 좌파논란에 "나는 중립… 인본주의자일뿐" com114m2443618
RELOAD WRITE






 

 

 

 


Copyright ⓒ 114m.com All rights reserved.  Since 2002

제휴 광고 문의: mail@114m.com